As If..., 2022

Exhibited at Daegu Art Museum, Daegu, 2022



As If You’re Dreaming, 2022, wood, acrylic, light, mixed media, iPhone (single channel video, looped).




As If You’re Singing, 2022, fabric, a light stick, mixed media, iPhone (multi-channel video, looped), 











As If You’re Dancing, 2022, digital image prined, a LED light panel, a neon light, wood, iPhone, mixed media.










Photo by Daegu Art Museum


듀킴은 종교와 퀴어, 대중문화와 하위문화 등 우리 사회에서 조금은 배제된 존재들에 주목한다. 특히 K-팝 아이돌의 음악과 안무에서 개인의 소망과 욕망 사이의 지점을 투영하는 주술적인 언어를 읽어낸 그는 스스로가 아이돌이 되어 노래와 안무,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음반을 발매하기도 했다.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하나의 혼종적 종교 사원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욕망을 드러낸 이전의 샤먼적 구조에서 보다 K-팝의 특성에 가까이 다가와 바라본 본 작업은 아이돌이 무대 위에서 느끼는 정동의 감정과 안무에서 주로 활용되는 손동작에 주목했다. 이러한 작가의 시각을 통해 K-팝에서 느껴지는 바람과 벅참, 동시에 안도와 허무 등의 감정적 요소들이 그가 세운 종교적 공간 안에서 노래하고, 춤추고, 꿈을 꾼다.